all menu

창원문성대학교

  • 대학소개
  • 입학안내
  • 학사정보
  • 대학일자리센터
  • 커뮤니티
  • My Page
  • Print (인쇄)
  • Text Size (확대) (축소)

홈 - 대학생활 - 사회봉사

사회봉사

사회봉사의 이념과 목적

이념
  • 자비와 봉사의 건학 이념을 실현하고 사회봉사를 통한 자아실현과 봉사정신 구현 및 지역 공동체 정신함양을 목적으로 함.
목적
  • 대학의 사회적 기능인 사회봉사를 실현
  • 학생의 인격적 성장을 도모
  • 잠재적 능력을 실현하고 전문성을 실험할 수 있는 기회제공
  • 지역사회에 대한 공동체 의식과 사회적 책임을 실현할 수 있는 기회제공

사회봉사활동 학점의 개설과 운영

사회봉사활동 학점의 개설과 운영
교과목명 구분 개설학기 학점 봉사시간 활동기간 성적부여 관리
사회봉사 일반 2학년 2학기
3학년 2학기
4학년 2학기
1학점
(Pass/Fail)
30시간 입학~졸업학기
(11월 30일)
지도교수 교학지원처
학생지원팀(봉사)
교육
봉사활동
교직 3학년 2학기 2학점
(Pass/Fail)
60시간 입학~졸업학기
(11월 30일)
지도교수
  • 가. 사회봉사(유아교육과를 제외한 학과) : 졸업학기 개설/봉사활동 30시간 (1학점, P/F)
  • 나. 교육봉사활동 (유아교육과만 해당-교직필수) : 3학년 2학기 개설 / 교육봉사 60시간(2학점, P/F)
  • 다. 성적처리(졸업학기) : 학과별 지도교수

학교를 통한 사회봉사활동 절차

봉사활동 신청(학생>학교), 봉사기관 발굴 및 예약(학교담당부서), 신청명단 전송(학교>복지시설), 봉사활동 참여, 서명(일반학과 : 30시간, 유아교육:60시간), 봉사시간입력(학교담당부서), 학점부여(지도교수)

학생 안전보험 적용 : 사전협의 후 활동만 적용

  • 가. 신청(학생) : 본인이 봉사활동을 원하는 1주전 전화 및 방문 접수
  • 나. 활동(학생) : 학교 담당부서로부터 배정 받은 장소에서 봉사참여. 서명 및 VMS나 1365 ID 기록(등재 희망자만)
  • 다. 처리(학교) : 학생상담 - 봉사기관 발굴·예약 - 문자발송(접수정보 및 주의사항) - 봉사시간 입력(학교시스템)
  • 라. 학교를 통한 봉사연계 : 학교 담당부서(교학지원처 학생지원팀)에서 연계 및 관리

학생이 봉사 장소를 정하는 경우

VMS홈페이지, 1365홈페이지(회원가입), 봉사기관 발굴(학생), 기관 인정여부(학교 전화확인), 예약 및 봉사참여(학생), 봉사활동 참여(VMS ID남겨두기), VMS인증서 제출(학교 3개월이내)

절차 : 활동(전) 협의 후 활동하면 안전보험 적용과 학교시스템 등재 시 가산시간 적용

  • 가. 단, 정부 사회봉사인증시스템(VMS와 1365) 2곳 모두 반드시 회원가입
    - 회원가입 시: VMS시스템-1365 연동부문 체크 / 1365시스템-VMS 연동부문 체크되어야 VMS로 출력가능
  • 나. 봉사기관 발굴 시 : 기관명, 주소, 전화번호, 시간, 내용 등과 VMS 및 1365에 봉사실적 등재여부 확인
  • 다. 학교 담당부서에 기관 인정여부 확인 후 봉사에 참여(복지시설에 ID와 생년월일 기록 - 봉사실적 등재됨)
  • 라. 봉사 후 3개월 이내 「사회복지 지원봉사 실적 인증서(VMS)」를 출력하여 학교 담당부서에 제출

봉사시간 인정시간

헌혈 인정
  • 재학기간 헌혈증서(원본)로서 1매당 4시간 적용(제출매수 : 무제한)
  • 단, 간호학과는 1회 인정
  • 제출된 원본 헌혈증서 : 직계가족 지병으로 인한 요청 시 지원(학교 기증지침 근거 - 진단서 접수)
학교 연계 활동 - 봉사시간 적용
  • 시설별 사전예약 출석자료 근거하여 적용 (예 : 1일 8시간+3시간 가산 / 7시간+2시간 / 6시간까지+1시간 가산적용)
  • 활동내용 난이도에 따라 학교 담당부서에서 봉사시간 결정(전공재능활동, 장애인, 목욕, 농어촌, 등반보조, 복지시설 밭 일 등, 기타 활동)
  • 차량운행 가산 : 시외지역+5시간 / 시 외곽+3시간(거리는 학교기준 시외(밀양, 고성 등) / 1명이상 동승 시 차량운전자만 가산 적용
학생이 장소를 정하여 진행된 활동 - 봉사시간 인정
  • 사전협의 후 활동한 경우 : 1시간 가산 적용하여 학교 통합정보시스템에 입력처리
  • 사전협의 없이 활동한 경우 : 사회복지 자원봉사 실적 인증서 시간 그대로 학교 시스템에 입력
  • 사회복지 자원봉사 실적인증서 : 본인이 출력 - 활동 후 3개월 이내 학교 제출(VMS인증서만)

성적처리 절차

근거자료 : 학교 문성봉사센터 배부자료(봉사시간 집계), 평가:30시간 이상(일반학과) Pass,  60시간 이상(유아교육) Pass, 성적부여:학부(과)별 지도교수(집계자료근거)

시설승인 기준

  • 봉사자를 요청 의뢰한 사회복지시설(관공서 제외)
  • 봉사 교과목 목적에 부합하는 기관 및 장소의 활동
  • 수혜대상이 누구냐에 따라 인정여부 결정
  • 학교 담당부서와 협의 후 승인시점부터 인정
  • 학교 연계 활동은 공문 및 자원봉사활동요청서 접수 후 봉사자 배정
  • 개인이 장소를 정하는 경우 : 정부인증시스템(VMS, 1365)등재 되는 곳만 승인
  • 사전협의 안된 경우 안전보험 적용불가

봉사활동 참여자 준비 및 주의사항

  • 긴바지에 봉사활동을 위한 차림, 운동화 착용
  • 내용에 따라 준비물 준비(장갑, 여벌 옷, 수건, 모자 등)
  • 점심 개인 해결
  • 봉사 참여 기관 및 시설의 준수사항 따라 주기

우수봉사자특전

  • 졸업 시 봉사상 우선 추천
  • ※ 주관부서 : 취업지원처 봉사(8호관 1층 ☎279-5018, fax:055-279-5959